대한안과학회 제109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발표일자: 2013년 04월 20일 (토)
발표시간: 09:45~09:52
발표번호: 외안F-007
발표장소: D방
아벨리노 각막 이상증 환자의 각막실질 세포에서 matrix metalloproteinase 14의 변화와 병증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각막이상증 연구소
정은애, 여아름, 변유정, 최승일, 김응권, 이형근
목적 : 아벨리노 각막이상증 환자의 각막에서 정상 각막에 비해 증가된 deposit이 관찰되는 이유는 현재까지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다. 하지만, 그 이유 중 하나로 비정상적인 세포외기질의 리모델링을 제시할 수 있다. 이에 우리는 정상 각막에서 유래한 keratocyte와 아벨리노 각막이상증 환자의 각막에서 유래한 keratocyte에서 세포외기질 리모델링과 관여하는 유전자의 발현 정도를 비교하고, 그의 역할을 규명하고자 한다.
방법 : 아벨리노 각막이상증 환자의 각막과 정상 각막으로부터 얻어진 keratocyte cell line에서 mRNA를 추출하여 cytokine/chemokine과 세포외기질 관련 물질에 대한 qPCR을 시행하고, westernblot 및 flow cytometric analysis를 통해 비교하였다.
또, 세포내 전사인자 조절과 관계되는 PU.1의 활성도를 western immunoblot과 luciferase assay를 통해 비교하였다. 또한 qPCR로 관찰된 chemokine의 receptor를 아벨리노 각막 이상증 환자의 각막 조직과 정상 각막 조직에서 면역 염색해보았다. 또한, 정상 마우스의 전체 조직의 mRNA를 분리하여 MMP의 조직별 발현 정도를 비교하였다.결과 : 아벨리노 각막 이상증 환자의 각막 keratocyte에서 cytokine/chemokine 발현 비교를 통해 환자 세포에서 CCL11이 눈에 띄게 증가되어있음을 확인하였고, 세포외기질 관련 물질의 발현 비교를 통해 MMP14,15,16이 감소되어있음을 확인하였다. 증가된 CCL11이 변이세포에서 PU.1 활성화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것을 western blot으로 관찰하였고, 정상 세포에서 CCL11 처리시 PU.1을 활성화시키고 이로써 MMP14의 발현 정도를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조직별 MMP의 발현 정도를 비교했을 때, 각막 전체와 각막 상피세포에서 유독 MMP14의 발현이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결론 : 아벨리노 각막 이상증 환자의 각막 세포로부터 CCL11의 발현이 증가되어 있으며 이는 세포외기질(ECM)의 분해와 관련된 MMP의 발현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평상시 해당 MMP는 다른 장기에 비해 각막에서 유난히 발현 정도가 높다는 것을 볼 때, 이러한 기질 분해 단백의 변화는 아벨리노 각막 이상증의 병인과 진행에 관여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고, 이의 중심에 CCL11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