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제109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발표일자: 2013년 04월 20일 (토)
발표시간: 11:13~11:20
발표번호: 백굴F-007
발표장소: D방
인공수정체 Preloaded 카트리지를 사용한 HOYA Imics 렌즈에서 수술유발난시 및 술 후 절개창 길이의 비교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안과학교실
정다운, 박종훈, 윤삼영, 송인석, 김재용, 김명준, 차흥원
목적 : 백내장 수술에서 인공수정체 삽입 시 preloaded 카트리지를 사용한 경우와 고식적인 unloaded 카트리지를 사용한 경우 술 후 각공막 절개창의 길이, 수술유발각막난시 등의 임상결과를 비교하고자 하였다.방법 : HOYA Imics lens를 이용하여 64명 72안을 대상으로 38안에서 인공수정체 preloaded 카트리지(일체형군)를, 34안에서 기존의 unloaded 카트리지(분리형군)를 사용하여 백내장 수술을 시행하였다. 수술 전 및 수술 후 1개월에 각막 지형도검사를 시행하여 두 군간의 수술 유발 난시를 비교하였다.
모든 환자는 2.2mm 각막절개도를 사용하여 각공막 절개를 시행하였으며, 일체형군 38안의 모든환자와 분리형군 7안의 환자에서 수정체 유화술 후 절개창의 길이와 인공수정체 삽입 후 절개창의 길이를 각각 측정하였다.결과 : 수술유발난시는 일체형군에서 평균 -0.01 디옵터, 분리형군에서 0.16 디옵터로 일체형군에서 유발난시를 적게 만드는 경향을 보였다 (P=0.09). 수정체 유화술 종료 후 절개창의 길이는 두 군 모두 2.30 mm으로 동일하였으며, 인공수정체 삽입 후 절개창의 길이는 일체형군에서 2.70 mm, 분리형군에서는 2.50 mm로 일체형군에서 절개창이 긴 경향을 보였다.결론 : 일체형군에서 상대적으로 수술유발난시가 적게 발생하는 경향을 보이고, 인공수정체 삽입 후 각공막 절개창이 길어짐을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