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제109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발표일자: 2013년 4월 20일(토) ~ 21일(일)
발표시간:
발표번호: P(판넬)-072
발표장소:
안면부 농양이 동반된 비전형적 안와 연조직염 3예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부산백병원 안과학교실(1) 안신생혈관질환 치료기술 개발 센터(2)
황문원(1,2), 윤상문(1,2), 이응(1,2), 양재욱(1,2)
목적 : 전형적인 임상양상을 보이지 않으며, 안면부 농양이 동반되었던 3예의 비전형적 안와 연조직염을 경험하였기에 이를 보고하고자 한다. 방법 : 안검과 안와부의 발적 및 부종, 결막 충혈, 시력저하 등의 증상을 주소로 본원을 내원하여 실시한 안와 컴퓨터단층촬영에서 안와 연조직염이 발견되어 정맥 내 광범위 항생제치료를 시행하였으나 치료에 반응이 적었던 3 예에서 정확한 원발병소 파악을 위해 안면부 전체에 대한 조영 증강 컴퓨터단층촬영을 시행하였다. 결과 : 3예에서 각각 우측 상악 대구치 주변 농양, 안와내로 파급되는 부비동내 농양, 양측 악하 농양 및 심경부 감염 소견이 발견되었다. 3 예 모두 안면부 농양에 대한 수술적인 절개 및 배농술이 시행되었으며 수술적 처치 이후 안면부 농양 및 안와 연조직염은 호전을 보였다. 결론 : 안와 연조직염에서 정맥 내 광범위 항생제에 대한 치료에 반응을 잘 보이지 않고 전형적인 임상양상을 보이지 않는 경우 구강 내 농양이나 부비동염 등의 기저 원인이 있을 수 있음을 반드시 고려하고 적극적인 추가 검사가 필요하며, 반대로 안와 연조직염은 안와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안면부 전체에 염증이 파급될 수도 있음을 인지하고 안면부 다른 부위에 연조직염이나 농양이 동반되지 않는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