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제109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발표일자: 2013년 4월 20일(토) ~ 21일(일)
발표시간:
발표장소: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안과 부산대학교병원 안과 부산대학교 어린이병원 소아신경분과
조성호, 이윤진, 최희영, 정재호
목적 : 종격동 신경원성 종양에 의해 유발된 안구간대경련-근간대경련 환자 1예를 보고하고자 한다. 방법 : 1세 남아가 체간과 사지의 떨림, 안구떨림, 내사시를 주소로 내원하였다. 내원 당시 원거리, 근거리 내사시각 30-35 프리즘디옵터였다. 경과관찰에서 과민반응, 인지저하 등의 신경학적 증상이 동반되었다. 스테로이드 경구 투여하였고, 가슴 전산화 단층촬영에서 종격동 종양 관찰되어 종양 제거술 시행하였으며, 조직병리검사에서 양성 신경원성 종양으로 보고되었다. 술 후 안위는 정위를 보였고, 전신 떨림 등의 증상은 호전되었으며, 우안 안검하수 증상으로 호너 증후군 발생하여 경과관찰 중이다. 결과 : 종격동 신경원성 종양에 의해 유발된 부종양 증후군으로, 안구간대경련-근간대경련, 소뇌실조증, 인지저하, 과민반응, 사시의 소견을 보였으며, 스테로이드 경구투여, 종양제거술을 통해 증상 호전을 보였다. 결론 : 종격동 신경원성 종양에 의해 유발된 안구간대경련-근간대경련 환자 1예를 보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