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제108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발표일자: 2012년 11월 02일 (금)
발표시간: 15:55~16:02
발표번호: 녹F-21
발표장소: A방
Lipopolysaccharide로 자극한 시신경유두에서 배양된 astrocyte의 Extracellular matrix 조절에 대한 연구
울산의대 서울 아산병원, 아산의생명연구소
성경림 (1), 신진아 (2), 이종락 (1), 이경섭 (1), 김은순 (2), 차흥원 (1)
목적 : 시신경유두의 사상판에 존재하는 Extracellar matrix (ECM)는 망막 신경절 세포의 axon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녹내장성 손상시 재형성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Astrocyte는 시신경유두에 존재하는 glial cell로써 Transforming growth factor (TGF) beta 2의 영향 하에 ECM 재형성에 관여하는 것이 보고된 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Lipopolysaccharide (LPS)가 astrocyte를 자극하여 ECM 조절에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해 고찰하고자 하였다. 방법 : 적출된 기증 안구의 시신경유두 부위에서 사상판을 분리하여 세포 배양을 실시하였다. Astrocyte 여부는 Glial fibrillary acidic protein 염색 (+)로 확인하고 3-5회 세포 배양 후 TGF beta 2 처리 후 ECM을 정량하였다. LPS처리한 astrocyte에서 TGF beta 2의 양을 측정하였고, LPS처리 후 ECM분석도 시행하였다. 결과 : 시신경유두 부위 사상판에서 배양된 astrocyte에서 TGF beta 2의 양은 LPS 처리 후 대조군에 (0.05ng/ml) 비해 16시간째에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0.19ng/ml, p<0.001) collagen 1과 fibronectin 등 ECM 단백질의 양의 증가를 유발하였다. 결론 : 염증 유도 물질과 관련된 LPS는 시신경유두 사상판에 존재하는 astrocyte 의 TGF beta 2의 발현을 증가시키고 ECM단백질의 양도 증가시키는 것으로 관찰되고 이는 시신경 유두의 변형을 가져오는 요인을 작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