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안과학회 제108회 학술대회 발표 연제 초록
 
발표일자: 2012년 11월 02일 (금)
발표시간: 15:20~15:27
발표번호: 녹F-16
발표장소: A방
안압 상승 후 쥐 신경절 세포에대한 브리모니딘의 신경보호 효과
전북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안과학교실
이동욱, 양영훈
목적 : Brimonidine(BMD)은 안압하강과 함께 신경보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발표되고 있다. 그러나 신경보호 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bimonidine이 시신경 신경절 세포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였으며, 몇 가지 가능성 있는 그 기전을 연구하였다. 방법 : Brimonidine( 1mg/kg/day)을 osmotic pump를 통해 전신적으로 투약한 쥐의 앞방에 생리식염수를 관류시켜 안압을 올려 허혈을 유도하고 한시간 후 재관류 시켜 시신경 손상을 유발하였다. 4주간 전신 투여 후 망막을 박리하여 면역형광염색으로 신경절 세포를 염색하였다. Western blot과 TUNEL 염색을 통해 세포자연사 관련 단백질의 변화를 관찰 하였다. 결과 : 4주 후 위약 군의 신경절 세포는 27%감소 하였으며, BMD 군은 20%가 감소하여 신경보호 효과를 확인하였다. Western blot에서 세포자연사를 유도하는 BAX단백질의 변화는 대조군에 비해 위약군이 8.94  1.96 배, BMD 군이 4.92  2.24 배 증가하였다. TUNEL 염색에서도 BMD 투약군은 위약 군에 비해 감소한 TUNEL 양성 세포핵이 망막의 신경절세포층에서 관찰되었다.
또한 고안압 망막에서 증가하는 GFAP 단백질도 BMD 군에서 증가량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여 astrocytes와 muller cells의 활성화가 어느 정도 억제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p < 0.05).
결론 : 본 실험은 쥐에서 급성 안압 상승 후 발생하는 시신경 손상이 Brimonidine 전신 투약으로 어느정도 예방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 효과는 세포자연사 경로의 조절과 고안압의 망막에서 관찰되는 astrocytes와 muller cells의 활성화를 억제 시키는 기전이 어느 정도 기여하는 것으로 생각된다.